본문 바로가기
경제

광역급행철도 GTX-A 운정중앙-서울역 개통 노선과 요금, 환승 알아보기

by 트래블프레너 2024. 12. 28.
반응형

광역급행철도 GTX-A 운정중앙-서울역 개통 노선과 요금, 환승 알아보기

광역급행철도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개통이 2024년 12월 28일 오전 5시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수서-동탄 구간에 이어 두 번째 개통이며,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의 노선과 요금, 각 정차역별 환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개통 노선과 요금, 환승 알아보기
GTX-A 운정중앙~서울역 개통 노선과 요금, 환승 알아보기

 

광역급행철도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에는 운정중앙역, 킨텍스역(고양시 일산서구), 대곡역(고양시 덕양구), 연신내역(서울 은평구), 서울역(서울 용산구) 등 5개 역사가 있습니다. 또한 2030년 개통을 목표로 대곡역과 연신내역 사이 창릉역(고양시 덕양구)도 2025년 초 착공 예정으로 있습니다.

 

 

광역급행철도 GTX-A 운정중앙-서울역 역간 운임 및 소요시간

광역급행철도 GTX-A 운정중앙-서울역까지는 최소 21분 30초가 걸리며, 배차 간격은 개통 초기 운행 안정화를 위해 우선 7개 편성의 열차를 추입, 약 10분 간격으로 하루 편도 112회, 왕복 224회 운행합니다. 향후 2025년 1분기 내 단계적으로 열차를 추가 투입해 운행을 하루 왕복 282회로 늘리고 배차 간격은 6분대까지 줄일 계획이라고 국토부에서 발표했습니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운정중앙역과 서울역에서 모두 첫차는 오전 5시 30분에 출발하며, 막차는 다음 날 오전 0시 38분에 출발합니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역간 요금

GTXA 운정중앙-서울역 역간 요금은 기본요금 3천200원에 거리 요금 250원(이동거리 10km 초과 시 5km마다)이 붙습니다. 이에 따라 구간 최대 거리인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는 4천450원이 부과됩니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GTX-A 운정중앙~서울역

 

이 요금에는 K패스와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 특수 계층 할인(어린이 50%, 청소년 10%, 경로 30%, 장애인 50%, 유공자 50%), 주말 할인(토. 일요일 기본요금의 10%) 등이 적용됩니다. K패스의 일반인 할인율(20%)을 적용하면 운정중앙~서울역 요금은 3천560원입니다. 주요 구간별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운정중앙~서울 킨텍스~서울 운전중앙~연신내 킨텍스~연신내 대곡~서울 연신내~서울
요금 4,450 원 4,200 원 3,950 원 3,700 원 3,700 원 3,200 원
K패스 적용 3,560 원 3,360 원 3,160 원 2,960 원 2,960 원 2,560 원

 

광역급행철도 GTX-A 운정중앙~서울역 역간 운임 및 소요시간입니다.

구분 운정중앙 킨텍스 대곡 연신내 서울
운정중앙 - 3,200 원 (4분) 3,450 원 (9분) 3,950 원 (5.25분) 4,450 원 (21.5분)
킨텍스 3,200 원 (4분) - 3,200 원 (4.5분) 3,700 원 (10.75분) 4,200 원 (17분)
대곡 3,450 원 (9분) 3.200 원 (4.5분) - 3,200 원 (5.75분) 3,700 원 (12 분)
연신내 3,950 원 (15,25분) 3,700 원 (10.75분) 3,200 원 (5.75분) - 3,200 원 (5.5분)
서울 4,450 원 (21.5분) 4,200 원 (17분) 3,700 원 (12분) 3,200 원 (5.5분) -

 

광역급행철도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역별 환승 내용

광역급행철도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역별 환승 체계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내용
운정중앙역 지하 1층에 복합환승센터 버스정류장이 있으며, 버스를 타고 온 이용객들이 역사 대합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추후 환승센터 내부에 942면의 주차장도 마련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킨텍스역 인근의 지하철 3호선 대화, 주엽역을 경유하는 버스노선을 역 앞 버스정류장에 정차하도록 노선을 조정했습니다. 총 18개 버스노선이 경유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대곡역 고가도로상의 중앙차로 정거장에 대화동에서 출발하는 직행 좌석버스 1개 노선을 신설하는 등 총 17개 버스노선이 경유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연신내역 3. 6호선과 전용 환승 통로로 빠르게 환승할 수 있습니다.
서울역 1. 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및 KTX, 일반철도로 환승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에스컬레이트로 5분 만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결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 운정중앙-서울역 개통 노선과 요금, 구간 내 각 역별 환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수도권 서북부 주민의 교통편의를 크게 개선할 것으로 보이며, 출퇴근 시간이 크게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지역 경제 전반에 걸쳐서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