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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무인라면전문점 창업 - 지금 창업해도 괜찮을까? BEST 꿀팁 정보

by 트래블프레너 2024.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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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라면전문점 창업 - 지금 창업해도 괜찮을까? BEST 꿀팁 정보

무인 라면 전문점 창업, 지금 창업해도 괜찮을까?라고 무인라면전문점 창업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과 대화를 나눠 본 경험이 있습니다. 비교적 소자본 투자이지만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창업 전과 후에 반드시 참고해야 할 몇 가지 사항에 대하여도움이 되는 BEST 꿀팁 정보를 소개합니다.

 

무인라면전문점 창업 - 지금 창업해도 괜찮을까? BEST 꿀팁 정보
무인라면전문점 창업 - 지금 창업해도 괜찮을까? BEST 꿀팁 정보
무인라면전문점 내부

 

창업비용은 얼마입니까?

창업비용은 얼마입니까?라고 가장 먼저 질문을 많이 합니다. 아무래도 초기 투자금액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무인라면전문점의 창업비용은 운영매장의 면적, 운영 시스템, 매장 내 초기 인테리어 시설 범위, 내가 가지고 있는 초기 투자금액, 상권의 위치에 따른 상가 임대비용 등의 내용에 따라 초기 창업비용의 투자금액이 결정됩니다.

 

최소 1000만 원대 금액에서 최고 5000만 원대 금액까지 투자 금액 범위가 설정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창업을 준비하는 것과 프랜차이즈 기업을 통하여 창업을 하는 방법에 따라 초기 투자 비용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앞에서 표시한 투자비용과 비슷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운영 시스템은 어떠한 방법이 좋을까요?

무인라면전문점의 운영시스템은 크게 분류하여, 라면 자판기 시스템과 키오스크 시스템으로 나뉘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두 시스템 모두 운영자의 위치와 소비자의 위치에 따라 장, 단점이 나타납니다. 

 

라면자판기 시스템

라면자판기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라면 제품의 분실 우려가 없다는 장점이 제일 큽니다. 판매되는 제품 모두 라면 자판기 내부에 진열되어, 소비자가 반드시 라면 제품을 선택, 결재를 해야만 라면을 드실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판매점 운영자 입장에서 보았을 때 매우 안전하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라면자판기 시스템
라면자판기 시스템

 

최근의 라면자판기의 결재 형태는 모두 카드 또는 PAY 형태이며, 현금 결제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현금 도난사고와 많은 관련성이 있습니다. 라면자판기 시스템의 단점으로는 많은 종류의 라면 진열은 어렵습니다. 단, 최근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최신형 라면자판기 출시가 예정되고 있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키오스크 시스템

키오스크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라면자판기에 비하여 많은 종류의 제품을 진열할 수 있으며, 이용자로 하여금 선택의 폭을 넓게 해주는 부분입니다. 방문 이용자가 많은 곳에 위치한 무인라면전문점의 경우, 이용자 편의성 부분에서 좋은 효과적인 시스템입니다.

 

키오스크 시스템
키오스크 시스템

 

하지만 단점도 물론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판매되는 제품의 분실 우려가 항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내부를 관찰하는 CCTV 시설이 설치되어 있지만, 분실 우려는 존재하고 있습니다. 운영자님은 판매점의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운영자에게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조금의 스트레스가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인테리어 시설범위는 어디까지 하면 좋을까요?

인테리어 시설 범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매장 내부의 시설(바닥, 천정, 벽면, 건물 전면 등)의 형태에 따라 인테리어 시설 설정 범위가 정해지며, 범위 정도에 따라 금액의 차이는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 건축물 원자재의 물가상승 폭이 전과 달리 많이 증가하여 전체 창업 투자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큽니다.

 

장소는 어디가 가장 좋을까요?

무인라면전문점의 가장 좋은 BEST 장소는 다수의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관광지역, SNS로 유명한 명소 또는 공원, 입시학원과 스터디카페가 있는 학원가, 고정고객이 많은 곳보다는 유동인구가 활발한 상권, 지하철 역 주위, 복합상가 건물 내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관광지역

관광지역의 가장 큰 장점은 매일매일 다른 고객이 계속 방문함으로써, 방문자로 하여금 신선함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이 많을수록 매출은 크게 나타납니다. 외국인의 K-라면 사랑은 대단하니까요.

 

SNS 명소 또는 공원

SNS를 주로 활용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라면이란 품목은 국민 간식답게 싫어하는 사람보다 좋아하는 사람이 훨씬 많을 정도로 라면의 인기는 높습니다. 다수가 방문 또는 집객 하는 공원 주위는 최고의 장소가 안닐까 생각됩니다.

 

입시학원과 스터디카페가 많이 밀집한 상권

입시학원과 스터디카페 이용객 대부분은 중, 고등학생과 대학생으로서, 학습 후 출출한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하여 분식점과 편의점등에서 간편 간식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곳일수록 매출 증가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점포의 면적은 어느 정도 크기로 하면 될까요?

무인라면전문점의 경우 점포의 면적은 대부분 10평형 내외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지, 점포의 면적이 작을 경우 라면자판기로 운영되기 어려운 부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즉, 점포의 면적이 소형(5평형~8평형) 일 경우, 라면진열장과 키오스크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소형 이상일 경우는 운영자의 선택에 따라 운영시스템이 결정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점포의 면적은 무인라면전문점 초기 창업 투자비용과도 많은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행야 할 부분입니다.

 

결론

무인라면 전문점, 지금 창업해도 괜찮을까요?라고 질문한다면 선뜻 대답하기 어려운 부분이긴 합니다. 그렇지만, 위치선정과 운영시스템을 신중하게 잘 선택한다면 수익성은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창업에는 여러 가지 많은 변수와 다양성이 존재합니다.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수익성과 연결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치밀한 상권분석과 본인의 성향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여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판단됩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에게 소개해 드릴 수 있는 필수 꿀팁 BEST 단어는 그릿(GRI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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