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여행

산수유꽃과 돌담길이 유명한 육지속의 제주도, 군위군 한밤마을 맛집 탐방 후기

by 트래블프레너 2025. 3. 26.
반응형

산수유꽃과 돌담길이 유명한 육지 속의 제주도, 군위군 한밤마을 맛집 탐방후기

산수유꽃과 돌담길이 유명한 육지 속의 제주도, 군위군 한밤마을을 찾았습니다. 마을 곳곳에 활짝 피어난 산수유꽃들이 돌담과 어우러져서 드라마 세트장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부림홍 씨 집성촌 한밤마을과 '미나리 생삼겹 정식' 맛집으로 소문난 대흥식당을 소개하겠습니다.

 

산수유꽃과 돌담길이 유명한 육지 속의 제주도, 군위군 한밤마을 맛집 탐방후기
산수유꽃과 돌담길이 유명한 육지 속의 제주도, 군위군 부계면 한밤마을

 

▣  육지 속의 제주도 한밤마을

▶ 위치: 대구광역시 군위군 부계면 한티로 2137-3

▶ 문의 및 안내: 054-383-0061

 

▣  군위군 대흥식당 바로가기

▶ 위치: 대구 군위군 부계면 한티로 2161

▶ 영업시간: AM 11:00 ~ PM 15:00 (라스트오더 PM 14:20)

▶ 정기휴무: 매주 화요일

▶ 예약문의: 054-383-2353

 

군위 가볼 만한 곳, 한밤마을

 

 

군위 가볼 만한 곳, 한밤마을은 부림홍 씨 집성촌이며, 돌담길이 워낙 유명하여 '육지 속의 제주도'라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끼 무성한 돌담길은 사계절 내내 얼굴 변장하듯 모습이 바뀌어, 어느 계절에 이곳을 방문하더라도 정감 넘치고 아름다운 풍경으로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3월 말 한밤마을의 봄은 또 어떤 모습일까?라는 생각을 가지면서 동네 입구에 들어섰습니다. 마을에는 온통 산수유 꽃들이 활짝 피어있었으며, 이끼 가득한 돌담길과 어우러져서 여름과 가을에 이곳을 방문했을 때와는 또 다른 느낌을 주었습니다. 마을 앞 벚꽃들은 꽃망울을 터뜨리며 얼굴을 내밀고 있었습니다. 이들도 곧 활짝 피어나겠지요?

 

군위 가볼 만한 곳, 한밤마을
군위 부계면 한밤마을

 

마을 돌담길을 거닐면서, 산수유꽃을 배경으로 사진 촬영하시는 또 다른 방문객들마저 마을 돌담길 풍경에 푹 빠져있는 듯했습니다. 2023년 JTBC 14부작 인기드라마 '나쁜 엄마'의 촬영을 이곳 한밤마을에서 촬영하면서 더 유명한 시골마을이 되었습니다.

 

부림홍 씨 집성촌인 한밤마을(부계면 대율리)에는 대구광역시 민속문화유산이며, 군위군에서 가장 오래된 가옥 '남천고택'이 있습니다. 남천고택 체험관에서는 숙박체험, 다도꽃차체험, 된장·간장·고추장 만들기, 김장 만들기, 작은 음악회를 할 수 있으며, 반드시 예약을 해야만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한밤마을 주위는 360도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고요한 시골마을입니다. 마을 앞 팔공산에서 불어오는 싱그러운 봄바람과 향기는 계절마다 옷을 갈아입듯이 산수유꽃을 시작으로 가을 단풍까지 형형색색으로 변하면서, 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정겨움을 나눠줍니다. 군위를 방문하시는 기회가 생기시면 꼭 한밤마을을 들러보시길 추천합니다.

 

군위 맛집 대흥식당

 

 

대흥식당은 군위군 부계면 한티로 261에 위치하고 있으며, '생삼겹 정식'으로 소문난 맛집입니다. 계절마다 직접 재배한 신선한 제철 식재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매년 봄은 늘 그랬듯이 신선한 미나리와 좋은 품질의 한돈 삼겹살, 제철 야채찬으로 밥상을 채워줍니다. 팔공산 대구 군위 맛집 가운데 단연 최고입니다. 최상의 고기와 미나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며, 야채찬과 집 된장 맛은 일품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군위 맛집 대흥식당
대흥식당 미나리 생삼겹 정식

 

잘 다듬어진 미나리와 최상급 한돈 삼겹살이 곁들여진 정식 맛은 직접 방문해서 먹어봐야 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2023년 JTBC 14부작 인기드라마 '나쁜 엄마'의 촬영을 '대율리 한밤마을'에서 했으며, 촬영 당시 참여했던 주연배우 및 관계자들이 대흥식당에서 늘 식사를 했던 일화는, 그만큼 음식 맛이 특별했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벽면 한편에 이곳을 방문했었던 배우들과의 기념사진과 사인 액자들이 걸려있습니다.

 

군위 맛집 대흥식당
대흥식당 메뉴와 나쁜엄마 배우 사인

 

친환경적으로 직접 농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키워낸 채소, 그것으로 천연 조미료 및 장을 담아 사용하기 때문에 음식의 맛을 본 순간부터 입 속에 가득 퍼지는 '정' 같은 느낌이 다가옵니다. 오랜 기간 운영한 시골 음식점이지만, 이제는 많은 단골 고객의 입소문으로 식당 내부는 항상 고객들로 가득합니다. 시골스럽게 차려진 밥상이 화려하진 않지만 '미나리 삼겹살 정식' 하나만으로도 계절의 맛을 느끼기엔 충분합니다. 대흥식당에서 맛스럽게 먹었던 '미나리 생삼겹 정식'을 소개하겠습니다.

 

미나리 생삼겹 정식

대흥식당에서 제공되는 '미나리 생삼겹 정식' 차림은 간단합니다. 최상급 한돈 삼겹살, 잘 다듬어놓은 미나리, 밥, 얼큰 콩나물 국이 제공되며, 반찬으로 봄 냉이, 쪽파 김치, 도라지, 김장 김치, 집 된장 등 봄 향기와 정이 듬뿍 들어간 음식이 식탁 테이블 위에 가득 놓입니다.

 

미나리 생삼겹살 정식
미나리 생삼겹살 정식

 

잘 구워진 삼겹살과 야채 반찬 등을 집 된장과 함께 조금 섞어 상추쌈을 해 먹으면, 집 된장 특유의 구수한 맛이 입속으로 전해집니다. 음식 맛의 느낌은 '모든 것이 신선하다'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마을 곳곳에 펼쳐진 산수유꽃 전경과 함께 미나리 삼겹살 정식 메뉴는 싱그러움과 신선함이 최고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자동차로 대흥식당을 방문하려면

자동차로 대흥식당을 방문하려면 출발지의 방향에 따라 접근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출발지가 서울 방면일 경우, 동군위 IC에서 나와 '대구'방면으로 4km 직진하신 후 '대율리' 방면으로 우회전하셔서 800m 직진하시면 우측 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출발지가 대구 방면일 경우 팔공산 터널로 진입하셔서 6km 직진하신 후, 우측 '대율리' 방면으로 나가셔서 '한밤마을, 대율리' 방면으로 좌회전하신 후에 400m 직진하시면 좌측 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 대흥식당을 방문하시는 대부분의 고객은 한밤마을을 탐방하기 위해 방문 후 점심식사 장소로서 방문이 많으며, 인근 군위 오펠 CC 방문객들도 라운딩 후 이곳에서 식사를 즐긴다고 합니다. 계절마다 얼굴을 달리하는 '육지 속의 제주도 한밤마을' 탐방도 해보시고 '대흥식당'에서 맛있는 '미나리 생삼겹 정식'을 드셔보시길 추천합니다. 미나리는 봄 철에만 먹을 수 있으며, 여름과 가을, 겨울에는 또 다은 제철 야채들로 준비되어, 최상급 한돈 삼겹살과 함께 정식 음식을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겨울을 지나 봄을 맞이하는 한밤마을 풍경은 어떤 모습일까?라는 생각을 가지면서 '육지 속의 제주도' 한밤마을을 찾았습니다. 산수유꽃으로 가득한 모습을 보면서 '마을 모습은 늘 그대로인데, 계절마다 주연(돌담길)이 아닌 조연들이 멋스럽게 풍경을 채워줘서 주연(돌담길)과 함께 눈부시게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주네'라는 마음이 생겨났습니다.

 

대흥식당에서 맛본, 봄 '미나리 생삼겹 정식'도 매우 특별했습니다. 신선한 야채와 구수한 집 된장으로 삼겹살 한 점을 쌈으로 먹어본 그 맛은 잊을 수가 없네요. 그 특별한 맛을 경험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