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AI 디지털 교과서 단계적 도입 및 부정적 의견, AI 디지털 교육자료 규정내용 알아보기
2025년부터 단계적으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일부 학년 AI 디지털교, 일부 과목에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합니다. 한국 교육 시스템의 혁신을 목표로 학생들에게 더 나은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함입니다. 디지털교과서 도입내용과 도입에 따른 부정적인 의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2024년 12월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었던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의 AI 디지털 교육자료 규정에 대한 내용과 향후 방향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의 핵심 이유는 학생마다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이며, 첨단 기술(AI 등)이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부족한 부분을 더 공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에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AI 디지털교과서란?
AI 디지털교과서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디지털 학습 도구입니다. 기존 디지털교과서(종이 교과서+멀티미디어 자료+실감형 콘텐츠+학습관리) 방식에서 한 차원 더 나아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코스웨어'가 탑재된 교과서입니다.
코스웨어(Courseware)는 교과 과정을 뜻하는 코스(Course)와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로, 한 교실에서 보게 되는 교과서는 모두 다르게 제공된다는 의미로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고, 수준별 최적화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AI 디지털교과서는 AI 프로그램이 탑재된 태블릿 PC를 통해 제공되는 학습 자료로, 전통적인 일방향 교육 방식이 아닌 쌍방향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선생님이 개인 맞춤형 학습을 지원합니다.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일정 및 대상, 과목은?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일정 및 대상, 과목은 일정과 고목에 따라 디지털 교과서가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은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에게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 일정과 대상, 과목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 내용 |
도입 일정 | 1. 2025년(초등, 중등, 고등): 영어, 수학, 정보 과목에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2025년 도입, 2027년 도입 완료). 2. 2027년(초등): 사회(역사), 과학 과목에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2027년 도입, 2028년 도입 완료). 3. 2027년(중등): 사회(한국사), 과학 과목에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2027년 도입, 2028년 도입 완료). 4. 2028년(고등): 사회(한국사) 과목에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5. 특수학교: 국어(중등) 과목은 2027년 도입, 2028년 고등까지 확대 6. 특수학교: 수학(중등) 과목은 2027년 도입, 2028년 고등까지 확대 |
대상 | 1. 2025년: 초등 3학년~4학년, 중등 1학년, 고교 1학년. 2. 2026년 부터: 초등 5학년~6학년, 중등 2학년 등 단계적으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며, 2028년 부터는 모든 교과과정에서 디지털 교과서로 완전 대체할 예정 |
과목 | 1. 수학: 인공지능 교습, 수준별 맞춤 학습 지원. 2. 영어: 음성인식 기술 활용, 듣기 외 말하기 연습 강화. 3. 정보: VR 등 활용, 코딩 교육 체험 및 실습 강화. |
적용제외 과목 | 1. 초등: 국어, 실과 2. 중등: 국어, 기술, 가정. 3. 고등: 국어, 실과. 4. 특수학교: 생활영어, 정보통신 |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의 부정적인 의견(반대 의견)이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은?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의 부정적인 의견(반대 의견)이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은 학생들이 디지털 교과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장애가 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할 때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구분 | 내용 |
기술적 문제 | 1. 인터넷 연결 불안정으로 디지털 교과서 접근에 어려움 발생. 2. 컴퓨터나 태블릿의 고장, 배터리 문제 등으로 학습 중단이 될수 있음. |
집중력 저하 | 1.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링크가 많아 학생들 집중에 어려움 발생. 2. 디지털 기기 사용 때 주변의 방해 요소(소음, 다른 앱 등)로 인해 집중력 분산. |
눈 건강 문제 | 장시간 화면을 바라보기 때문에 눈 피로와 시력 저하가 생길 수 있음. |
디지털 격차 | 1. 모든 학생이 동일한 기술적 환경을 갖추고 있지 않음. 2.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 때문에 교과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함. |
학습 동기 저하 | 자율적인 학습을 많이 요구함으로 자기 주도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이 발생할 수 있음. |
정보의 신뢰성 | 디지털 자료의 경우 정보의 신뢰성을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잘못된 정보를 학습할 위험이 있음. |
보안 및 개인정보 문제 | 디지철 플랫폼에서 개인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있으며, 이에 대한 불안감이 있을 수 있음. |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의 AI 디지털교육자료 규정
AI 디지털교과서를 AI 디지털 교육자료로 규정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2024년 12월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었습니다. 즉, AI 디지털 교육자료가 되면 학교에서 채택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어 채택률이 현저히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은 교육부가 2025년 3월 초등학교 3.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교 1학년의 영어, 수학, 정보 과목을 대상으로 도입되는 AI 디지털교과서를 AI 디지털 교육자료로 규정했습니다. 이번에 통과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은 공포 후 즉시 시행이며, 검정을 통과해 학교별로 채택 과정을 밟고 있는 AI 디지털 교과서에도 적용됩니다.
AI 디지털 교육자료는 각 학교가 의무적으로 지정해야 하고, 예산도 지원되는 AI 디지털교과서와 달리 학교장 재량으로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자율 선택하기 때문에 학교 현장의 AI 디지털교과서 채택률은 크게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마무리
2025년 AI 디지털 교과서 단계적 도입 및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의 부정적인 의견(반대 의견)이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과 2024년 12월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었던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의 AI 디지털 교육자료 규정에 대한 내용과 향후 방향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장점도 있지만, 일선 교사와 학부모님의 부정적인 부분도 공존하기 때문에, 2024년 12월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었던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의 AI 디지털 교육자료 규정이, 2025년부터 도입되는 AI 디지털 교과서학습에 작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장점과 단점을 효과적으로 융합하여 올바른 학습 정책이 시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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