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꽃가루은행에서 하는 일는 무엇일까? 봄철 한시적 운영

by 트래블프레너 2025. 4. 20.
반응형

꽃가루은행에서 하는 일는 무엇일까? 봄철 한시적 운영

 

꽃가루은행은 꽃이 피는 봄철이 다가오면 과수 재배면적이 많은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상 기후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지역 농가의 정형과 생산으로 소득 증대 및 경쟁력을 향상해 수출확대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봄철에만 문을 여는 꽃가루 은행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꽃가루은행에서 하는 일는 무엇일까? 봄철 한시적 운영
꽃가루은행에서 하는 일는 무엇일까? 봄철 한시적 운영 여

여주시청 농업기술센터 바로가기 ☞ ▣

세종특별자치시청 농업기술센터 바로가기 ☞ 

괴산군청 농업기술센터 바로가기 ☞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바로가기 ☞ 

상주시 농업기술센터 바로가기 ☞ 

청도군 농업기술센터 바로가기 ☞ 

 

꽃가루은행

 

 

꽃이 피는 계절 봄이 오면, 꽃을 주제로 전국은 봄 꽃 축제의 분위기가 한창입니다. 하지만, 과수농가에서는 모양 좋고 맛 좋은 과일을 생산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며 매우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수농가의 안정적인 결실과 고품질 과실생산 지원을 위해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과수꽃가루은행을 봄철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상 기온의 변화로 양질의 꽃가루를 암술에 고르게 묻히는 작업을 해야 함에도 갑자기 서리가 내릴거나 한파가 밀려오면 한 해 농사를 망칠 수 있기 때문에 꽃가루 은행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으며. 과수농장주들이 많이 방문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맛있고 생김새도 좋은 과일을 수확하기 위해선 수분이 잘 이루어져야 하며, 여기에는 꽃가루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꽃가루은행 운영시기

 

 

꽃가루은행은 기온이 서로 다른 지역별 과실의 종류에 따라 운영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3월부터 5월까지 봄철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배면적이 많은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과수의 꽃피는 시기에 대부분 24시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 지역 내 농업기술센터 꽃가루은행 운영 여부를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군농업기술센터 꽃가루은행 운영

시·군농업기술센터는 과수농장주들이 과실의 꽃을 가져오면 양질의 꽃가루를 채취할 수 있도록 전용장비 및 시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꽃의 수확은 봄철 한시적이기 때문에 과수농장주들이 양질의 꽃가루를 채취할 수 있도록 24시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꽃가루 채취 전용장비 지원

꽃가루 채취 전용장비는 주로 약채취기, 약정선기, 개약기 등이며, 이들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약채취기: 이는 꽃봉오리에서 꽃밥(수술머리, 약)을 채취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 약정선기: 꽃밥에 혼입 된 이물질을 제거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

▶ 개약기: 일정한 온도(24℃)를 유지하여 꽃수술에서 꽃가루를 채취하는 장비.

 

과수농가 꽃 채취 시기

과수농가 꽃 채취 시기는 꽃 봉오리 상태일 때 채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즉, 꽃송이당 20% 정도 꽃이 피었을 때가 채취하기 가장 적당한 때입니다. 꽃봉오리 상태일 때 채취해야 온전히 꽃밥(수술머리, 약)을 활용할 수 있으며, 양질의 꽃가루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 꽃을 채취할 때는 반드시 여러 나무에서 채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그루마다 꽃가루 상태가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즉, 상태가 불량한 나무의 꽃가루를 다른 나무의 꽃가루로 보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꽃가루 채취 과정

꽃가루를 채취하는 과정은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과수농장주들에게 제공하는 장비(약채취기, 약정선기, 개약기)를 이용하여 채취할 수 있습니다. 채취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꽃가루 채취 과정: 꽃봉오리 채취 → 수술머리(약) 모으기 → 수술머리 정선 → 수술에서 꽃가루 채집 → 꽃가루 채취

 

 

꽃가루 보관 및 사용

꽃가루는 영하 20~25℃ 이하를 유지하는 저온창고에 보관해야 하며, 당해연도 농가에서 완성한 꽃가루는 다음 연도에 사용하면 됩니다. 저온창고에 보관한 꽃가루는 시간이 지나면 싹트는 능력이 현격히 떨어져 수분율이 낮아지고 품질 좋은 과실 생산이 어렵기 때문에 2년 이내에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꽃가루은행 이용 인공수분

꽃가루은행을 이용한 인공수분 가운데 신고배와 일부 사과 품종, 키위 등은 같은 품종끼리 교배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과실나무에 많이 사용됩니다. 안정적인 열매 맺힘을 위해서 수분수를 심고 꽃가루은행을 이용하여 인공수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꽃가루만 중국에서 수입해서 인공수분을 하는 농가도 있다고 합니다. 꽃가루만 수입할 경우 꽃가루 채취 과정을 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발아율 검사도 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농가에서 수분수를 심고 꽃가루를 직접 채취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농가에서는 결실량 증진을 위해 실시하는 인공수분은 꽃가루를 꽃의 암술에 직접 묻혀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봄철 개화기 이상 저온 영향으로 과수농가에서 저온 피해 위험과 화분 매개충인 꿀벌의 개체수가 감소하면서 인공 수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마무리

꽃가루은행은 과수 재배면적이 많은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봄철 한시적으로 과수농가의 안정적인 결실과 고품질 과실생산 지원을  위해 운영하고 있으며, 과수 농가는 맛있고 잘생긴 과실 생산을 위해  꽃가루은행을 적극 활용하여 농가 소득과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봄철 개화기만 되면 전국은 봄꽃 축제가 한창이지만, 과수농가에서는 모양 좋고 맛 좋은 과일을 생산, 수확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며, 한 해 농사의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기도 합니다. 과수 농업인의 땀과 노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