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용인~구리 구간 개통, 국내최초 제한속도 시속 120km(일부구간) 교통혁명
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용인~구리 구간이 2025년 새해 첫날(1월 1일) 개통되었습니다. 경기도 용인시는 고속도로 개통으로 경부고속도로에 이은 남북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이 생겼으며, 서울, 경기북부, 충청권으로의 이동이 한결 편리해졌습니다. 고속도로 개통으로 많이 변화되는 편리함을 알아보겠습니다.
세종포천고속도로 전체 구간의 중간 부분에 속하는 안성~용인~구리 구간의 개통으로 일부 구간이지만, 국내 최초 제한속도 시속 120km 허용이라는 대한민국 고속도로 역사에 중요한 진전이 일어났습니다. 포천~구리 구간은 2017년에 개통되었으며, 세종~안성 구간은 2026년 말에 완공예정으로 되어있습니다. 전체 구간(경기도 포천시~세종특별자치시)이 개통되면, 교통 효율성과 이동 시간을 단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세종포천고속도로 전체 구간의 전체적인 내용(차로수, 제한속도, 나들목, 분기점 등은 다음 내용을 참고하세요.
세종포천고속도로 전체 구간 내용
세종포천고속도로는 세종특별자치시(세종 JC)를 기점으로 하여 경기도 포천시(신북 IC)까지 연결하는 총연장 177.56km를 잇는 고속도로입니다. 구간 별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 내용 |
주요 구간 | 총 연장 177.56km, 세종JC ~ 남안성JC ~ 남구리IC ~ 신북IC |
개통 일자 | 1. 세종JC ~ 남안성JC 구간: 2026년 12월 예정. 2. 남안성JC ~ 남구리IC 구간: 2025년 1월 1일 개통. 3. 남구리IC ~ 신북IC 구간: 2017년 6월 30일 개통. |
고속도로 관리 | 1. 세종JC ~ 남안성JC ~ 남구리IC 구간: 한국도로공사 2. 남구리IC ~ 신북IC 구간: 서울북부고속도로(주) |
차로수 | 1. 4차로: 소흘JC ~ 신북IC 구간 2. 6차로: 세종JC ~ 소흘JC 구간 |
고속도로 구조(전체) | 나들목 16개소, 분기점 5개소, 터널(전 구간 개통시) 42개소, 휴게소 4개소. |
제한속도(현재) | 1. 신북IC ~ 광남IC 구간: 100km/h(1.5t 초과 화물차의 경우 80km/h) 2. 광남IC ~ 용인JC 구간: 110km/h(1.5t 초과 화물차의 경우 80km/h) 3. 용인JC ~ 남안성JC 구간: 120km/h(1.5t 초과 화물차의 경우 80km/h) |
구간별 설계 속도 | 1. 신북IC ~ 서하남JC 구간: 100km/h 2. 서하남jc ~ 세종JC 구간: 120km/h 3. 오송지선: 100km/h |
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용인~구리 구간 주요 특징
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용인~구리 구간의 가장 큰 특징은 왕복 6차로로 설계되어, 국내 최초로 고속도로 제한 속도가 시속 120km/h로 설정되었다는 내용입니다. 특히, 안성에서 구리까지 주행거리가 기존 92.0km에서 72.2km로 줄어들어,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되었습니다. 즉, 기존의 도로를 이용할 경우 일반적으로 88분이 걸리는 것으로 측정되었지만, 해당 구간 개통으로 차량 통행은 49분이나 단축되었습니다. "획기적이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 내용을 참고하세요.
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용인~구리 구간 개통에 따른 용인시의 경제적 효과
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용인~구리 구간 개통으로 경기도 용인시의 경제에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물류비 절감과 이동 시간 단축으로 지역 내 기업 유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반도체와 관련된 시너지 효과는 대단히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조성 사업 날개
최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전국 주요 고속도로 IC 주변에 기업들의 물류비 절감과 이동 시간 단축효과를 나타내기 위하여 특화된 공단 조성에 힘써고 있습니다. 용인시도 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용인~구리 구간 개통으로 발 빠르게 움직일 것으로 예상되며,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와 인접한 남용인 IC는 용인시의 클러스터 조성 사업에 날개를 달아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
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용인~구리 구간 개통으로 용인시 IC 주변 지역의 상업 및 산업 발전이 크게 촉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속도로가 산업 단지와 연결됨으로써, 기업들이 물류와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가 된 용인시의 전체적인 경제적 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북용인 IC와 남용인 IC와 연계된 주변지역 산업 발전을 특히 눈여겨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마무리
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용인~구리 구간은 여러모로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방향 6차선 일부 구간 국내 최초 고속도로 제한속도 시속 120km/h, 국내에서 가장 긴 6차로 터널 남한산성터널, 세계에서 가장 긴 콘크리트형식 사장교인 고덕토평대교, 스마트교통관제시스템 도입 등 눈여겨볼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에서는 정해진 제한속도를 준수해야 하며, 사고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안전운전에 신경 써주시길 당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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