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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성공과 경쟁력

by 트래블프레너 2024.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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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성공과 경쟁력

초코파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큰 성공을 거둔 세계적 히트상품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초코파이가 세계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히트하게 된 배경에는 다양한 현지화 마케팅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습니다.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성공과 경쟁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성공과 경쟁력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성공과 경쟁력

 

해외시장에서 초코파이의 인기 비결

해외시장에서 초코파이의 인기 비결에는 '현지화'를 통한 제품개발에 성공하였다는 의미입니다. 다양한 문화적 장벽을 극복하고 기후조건에 알맞은 제품을 개발하여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에서 높은 수준의 품질을 느끼게 하였기 때문입니다.

 

초코파이 맛의 핵심은 파이 사이에 들어있는 마시멜로에 있습니다. 국내용은 돼지가죽에서 추출한 젤라틴 원료 마시멜로를, 해외용은 현지 기후와 문화적인 환경에 알맞은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이슬람권은 쇠고기에서 추출한 젤라틴을, 힌두교와 이슬람 인구가 섞여 있는 인도에는 해초에서 추출한 젤라틴을 사용하여 초코파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초코파이는 더운 지방(영상 40도)과 추운 지방(영하 40도)에서도 품질의 변형이 생기지 않으며, 현지화에 알맞은 제품을 선보이면서도 국내외 일반 소비자들은 맛의 차이를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특별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에서 초코파이의 인기가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해외시장에서 현지화 전략에 따른 초코파이의 경쟁력

해외시장에서 현지화 전략에 따른 초코파이의 경쟁력은, 나라마다 다양한 기후 환경조건과 문화의 차이, 소비자 식생활 습관에서 오는 차이, 개인 취향, 가치관 등이 다르지만, 맛과 품질을 유지하고, 기후조건과 종교적 차이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다양한 원료의 사용으로 극복하고 제품 완성으로 접근하여 성공하였습니다. 이는 기업 가치와 브랜드 상승효과를 가져오게 하였으며, 해외시장에서 압도적인 판매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맛과 품질 유지

제품의 맛과 품질 유지에서 오리온은 해외시장에서 현지 기후조건과 다양한 문화적 환경에 알맞은 제품을 생산하여 전 세계 60개국 이상 수출하였습니다. 하지만 초코파이 고유의 맛은 변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특별한 예로, 소고기를 먹지 않는 인도에는 식물성 해조류에서 추출한 젤라틴으로 채식주의자들에게 호감을 얻었으며, 이슬람 국가에서는 소고기에서 추출한 젤라틴 원료를 사용하였습니다. 다양한 초코파이 현지화 제품이 계속 나타났지만 그대로 유지하였습니다.

 

해외시장 경쟁력

해외시장 경쟁력에서 초코파이만의 현지화 마케팅 전략으로, 타 경쟁사들은 기술력으로 도저히 따라가기 힘든 상황을 연출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2022년 상반기에만 2조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연간으로는 약 4조 원이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경기 침체로 힘든 상황 속에서도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하여 현지화에 힘쓰고 있으며, 글로벌 판매 확대 전략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현지 식생활 습관과 식문화에 알맞은 제품을 개발하고,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기 위하여 현지 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현지 수준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즉, 타 브랜드와 차별화 전략을 통하여 경쟁우위를 점하고 높은 수준의 매출을 증대시키는 것이 해외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외시장 현지화 전략의 어려움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초기 단계에는 수많은 어려움이 나타납니다. 특히, 제품 판매를 할 경우 나라마다 기후 환경조건이 다르고, 문화적인 다양성으로 인하여 현지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양한 브랜드들과의 경쟁에서 이겨내기 위하여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됩니다. 해외시장 현지화 전략의 어려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문화적인 차이로 인한 어려움

문화적인 차이로 인한 어려움은 나라마다 독특한 문화적 환경이 있습니다. 그 속에는 현지인의 식생활 습관, 취향, 가치관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문화적 환경 차이를 주도면밀하게 분석하고, 치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제품 생산 공정 복잡

현지 특유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환경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요구사항을 모두 적용하기에는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즉, 제품 개발에 따른 생산 공정이 복잡해진다는 의미입니다. 

 

소비자의 반응 극복

소비자의 반응 극복은, 현지화에 대한 여러 요소를 반영하여 제품을 완성하더라도 문화적 차이로 인한 소비자의 반응이 예측했던 방향과 다르게 되었을 때,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즉, 현지화의 여러 요소에 대하여 치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제품 개발에 적극 반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 시장의 경우 시장 진출 초기 단계에서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구매 행태를 이해하기 위하여 맞춤형 전략을 특별히 수립하기도 하였습니다. 결과로는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현재 중국에서 초코파이는 연간 약 5억 개 이상 판매되는 히트상품이 되었습니다.

 

초코파이의 북한 유통

초코파이는 북한에도 유통되었습니다. 현재도 북한 내 장마당에서 북한 당국의 눈을 피해 유통되고 있다고 한국에서 정착한 탈북민들이 방송에서 예기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초코파이의 북한 유통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초코파이는 남북 간 교류의 상징으로, 개성 공단 운영 당시 북한 근로자들에게 간식으로 제공했습니다. 북한 근로자들에게는 매우 인기가 높았습니다. 그동안 북한 내에서 경험하지 못한 특별함을 주는 맛이었습니다. 이후 북한 내 장마당에서 초코파이의 유통이 되었습니다. 개성공단이 폐쇄된 이후에도 북한 내부에서 초코파이가 계속 유통되고 있으며, 당국의 강한 통제에도 불구하고 높은 가격으로 유통되어 일반 주민들은 구하기 어려운 특별한 상품으로 각인되었습니다.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성공 사례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성공 사례로, 초코파이의 해외시장에서의 인기는 가히 엄청납니다. 오리온의 경우 초코파이를 60개국 이상 수출하고 있습니다. 진출한 나라마다 현지화의 성공으로, 현지 소비자의 입 맛을 사로잡은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성공 사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베트남 시장 성공 사례

베트남 시장 성공 사례로, 오리온은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현지화 전략으로 베트남 기후조건에 맞춰 제품 개발을 하였습니다. 즉, 제품의 크기와 포장을 조정하여 현지인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으로 거듭났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전체 파이 시장에서 60% 이상 압도적인 점유율이 나타났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초코파이를 현지 문화와 전통에 맞추어 제사상에 올리기도 하고, 결혼식 답례품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베트남에서의 초코파이에 대한 사랑은 단순한 과자 수준을 넘어, 제품을 문화적 형태의 이용 수준으로 높였습니다. 대단한 현지화의 성공 사례입니다.

 

인도 시장 성공 사례

인도 시장 성공 사례로, 인도에는 힌두교와 이슬람 인구가 섞여 있는 특별함으로, 채식주의자용 초코파이를 출시하였습니다. 소고기를 먹지 않는 힌두교 인구의 특성을 반영한 현지화 전략 성공 사례입니다. 롯데제과는 이러한 노력으로 전체 파이 시장 점유율 70%를 상회하였습니다. 현지화에 알맞은 제품 개발이 주효했던 사례입니다.

 

중국 시장 성공 사례

중국 시장 성공 사례로, 중국은 오리온에서 1997년 공장을 설립하고 진출하였으며, 초기 현지화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금은 연간 5억 개 이상 판매되는 히트 상품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문화적 환경을 극복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러시아 시장 성공 사례

러시아 시장 성공 사례로, 러시아는 매우 추운 지역에 위치한 나라이기 때문에, 기후 조건을 고려한 초코파이 제품을 개발, 생산, 판매를 하였습니다. 즉 영하 40 ºC에도 제품이 얼지 않고 부드러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현재는 러시아 소비자들로부터 맛과 품질에 대한 부분에서, 탁월한 신뢰를 바탕으로 강력한 제품 인지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슬람권 시장 성공 사례

이슬람권 시장 성공 사례로, 이슬람권 시장은 힌두교와 달리 소에서 추출한 젤라틴을 이용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는 할랄 인증을 통하여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슬람교도들은 안심하고 초코파이를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초코파이의 달콤한 맛은 이슬람교도들에게도 매우 인기 있는 파이 제품입니다.

 

초코파이의 경제적 효과

초코파이는 국내외 엄청난 인기로 인하여 세계 시장 매출을 포함하여 대단한 매출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조업 체마다 특별한 현지화 판매 전략을 통하여 기업의 가치 상승과 함께 현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여러 가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하여 현지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소비자 심리를 분석하여 기존 제품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신제품을 개발해야 합니다.

 

초코파이의 해외 진출은 현지에 진출한 제조업체로부터 공장을 설립하고, 제품을 생산하는 전 과정에서 고용과 함께 다양한 일자리 창출을 가져오고, 이에 따라 지역 내 소비를 일으키게 하는 경제적 효과를 가져옵니다. 하지만, 초코파이가 전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되면서 제품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이 지구 온난화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결론

초코파이가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이유는 경쟁업체들이 따라오지 못하는 초코파이만의 독특한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특유의 달콤한 맛에 있습니다. 전 세계 다양한 현지 문화와 소비자들의 식습관, 가치관, 취향 등을 고려하여 원료를 개선하는 현지화 전략으로 세계적인 히트상품이 탄생하였습니다.

 

해외시장에서 꾸준히 사랑받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 개발을 통하여 세계인의 입 맛을 사로잡는 새로운 제품이 개발되어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성공과 경쟁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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