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이음 정차역(중앙선 청량리-부전)과 경제적 효과 알아보기
KTX 이음 정차역(중앙선 청량리-부전)과 경제적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11월 20일부터 서울에서 부산까지 기존 열차노선 외 또 다른 기차노선인 내륙 관통 철도가 개통되어 정상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이번에 개통되는 중앙선 청량리-부전 노선에는 고속열차 KTX-이음과 준 고속열차 ITX-마음이 운행됩니다. 부산에서 서울까지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게 되며, 상당수 구간이 단선철도였지만 속도를 높이기 위해 전 구간 복선 전철화하여 운행됩니다.
KTX 이음 정차역(중앙선 청량리-부전)
KTX 이음 정차역(중앙선 청량리-부전)은 청량리, 덕소, 서원주, 제천, 도담, 영주, 안동, 의성, 영천, 신경주, 울산 태화강, 부전역입니다. 개통 초기에 정차하는 역 이 외에도 2025년 안동~영천 구간의 철도 신호시스템이 개량되면 신해운대역을 중간 정차역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KTX 이음 특징
KTX 이음은 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전기로 움직이는 저탄소, 친환경 준 고속열차입니다. 앞뒤에 동력차가 있는 동력 집중식의 기존 KTX나 KTX-산천과 달리 열차에 동력잔치를 골고루 분산시켜 가감속력과 수송능력을 높였습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징 | 내용 |
운행 노선 | KTX 이음은 중앙선(청량리-부전), 강릉선(청량리-강릉), 중부내륙선(판교-문경)에 운행되고 있습니다. |
속도 | KTX 이음은 기존 KTX보다 상대적으로 속도가 낮지만, 선로최고속도 250km 이하인 곳에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
차량 | KTX 이음은 최신 기술을 적용(전기 동력분산식 구동방식)한 열차로, 전체 6량 1개로 편성됩니다. |
운행 횟수 (중앙선) |
1. KTX 이음: 하루 왕복 6회(상행.하행 각 3회씩) 2. KTX 마음: 하루 왕복 4회( 상행.하행 각 2회씩) 3. 운행 횟수는 여행객의 증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운행 소요시간 |
KTX 이음 개통 초기에는 청량리-부전 소요시간이 3시간 56분이며, ITX 마음은 5시간 30분가량 소요됩니다. 2025년 안동~영천 구간의 철도 신호시스템이 개량되면 소요시간은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KTX 이음 중앙선 청량리-부전 구간 개통에 따른 경제적 효과
KTX 이음 중앙선 청량리-부전 구간 개통은 여러 가지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 내용 |
교통 편의성 증대 | 청량리와 부전 간의 빠른 연결은 서울과 부산 간의 이동 시간을 단축시켜, 비즈니스와 관광을 촉진하는데 기여합니다. 즉, 관광객과 비즈니스 여행객의 접근성이 향상됩니다.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관광 산업 활성화 | 부산은 해운대, 광안리 등 주요 관광지가 위치해 있어, KTX 이음 개통 후 관광객 유치가 더욱 용이해질 것입니다. 이는 지역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
지역 경제 발전 | 청량리와 부전 지역의 상업 활동이 증가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입니다. 이는 고용 창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부동산 가치 상승 | 교통 인프라가 개선됨에 따라 해당 지역의 부동산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지역 주민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물류 및 유통 효율화 | 물류와 유통 시스템이 개선되어 기업들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상품을 이동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
KTX 이음 시설내용
KTX 이음의 우등실, 일반실, 화장실 등 주요 시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KTX 이음 우등실
KTX 이음 우등실은 일반실에 비하여 좌석 간 간격이 조금 더 넓고 각 좌석에 목베개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등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개인용 모니터인 AVOD와 전동식 리클라이너 등의 장비가 추가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220V 전압의 콘센트가 2개, 스마트폰 무선 중전기 USB 포트가 4개 있습니다.
KTX 이음 일반실
KTX 이음 일반실은 좌석 머리 받침대 부분이 넓게 되어있으며, 플라스틱 매거진 꽂이함, 좌석별 220V 전압의 콘센트 1개, USB 포트 2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전 좌석 스마트폰 무선중전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만, 좌석의 크기가 동양인의 신체구조에 알맞게 설계되어, 다리가 긴 편일 경우 좌석을 뒤로 젖히고 풋레스트에 발을 올렸을 때 무릎이 위로 올라가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전체 6량 가운데 3호차에는 장애인 좌석, 장애인 화장실, 휠체어 보관소가 있습니다.
KTX 이음 화장실
KTX 이음 화장실에는 세면대 센서식 세제 공급기가 있으며, 손건조 기능이 탑재된 센서식 수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결론
KTX 이음 정차역(중앙선 청량리-부전)과 경제적 효과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 구간 복선 전철화로 그동안 접근이 쉽지 않았던 강원도 원주, 충북 제천과 단양, 경북 영주와 안동, 의성 등의 지역을 찾는 관광 수요도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지역 비즈니스와 관광을 촉진시킴과 동시에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고용 창출 효과도 크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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