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여행

경주 안강 소문난 맛집 백년가게 외바우 안강본점의 기막힌 양념 맛에 취한 하루

by 트래블프레너 2025. 1. 30.
반응형

경주 안강 소문난 맛집 백 년 가게 외바우 안강본점의 기막힌 양념 맛에 취한 하루

 

 

경주시 안강읍에 위치한 안강레전드골프클럽에서 운동 후 경주에 거주하는 친구의 소개로 알게 된 56년 전통 백 년 가게 외바우 안강본점에서 맛본 불삼겹 철판볶음의 양념 맛은 일품이었습니다. 젓가락을 계속 움직이게 만드는 묘한 매력은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경주 안강 소문난 맛집 백 년 가게 외바우 안강본점의 기막힌 양념 맛에 취한 하루
경주 안강 소문난 맛집 백 년 가게 외바우 안강본점의 기막힌 양념 맛에 취한 하루

 

그냥 먹어도 젓가락은 계속 움직이고, 깻 잎 쌈을 해서 먹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양념 맛을 한마디로 말하면 "맵단의 기막힌 일품 조합"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외바우 경주 안강본점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외바우 안강본점 바로가기

 

네이버 지도

외바우 안강본점

map.naver.com

 

경주 외바우 안강본점

경주시 안강읍에 위치한 외바우는 1968년에 창업되어 2018년 백 년 가게로 선정되었으며, 경주 시민은 물론이고 국내외 관광객들에게도 소문난 맛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0년 이상을 한결같은 맛으로 손님들에게 사랑받아온 외바우는 "정직하게 기본을 지켜 외길로 단단히 지켜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대한민국 사람 누구나 외바우를 알 때까지 노력하여 100년 전통 맛집으로 계승시킨다는 각오로 현재까지 운영 중에 있습니다. 지식경제부 장관 표창, 경상북도 으뜸음식점, 경주시 모범음식점 등 대내외로 인정받고 있는 외바우의 기본적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내용
위치 경상북도 경주시 안강읍 구부랑3길 12
영업시간 오전 11:00 ~ 오후 22:00
주차장 외바우 대각선 맞은편에 주차장 있읍니다. 승용차 기준 10대 이상 주차가능
문의(예약포함) 0507-1420-7733, 054-762-7363
포장 배달 전화주문으로도 포장 배달 가능
식당 내부 단체석 및 일반석 (단체 모임 및 가족 외식 등 최적화 시설 갖춰져 있음)
주변 관광지 경주 양동민속마을(5.3km), 옥산서원(3.2km), 흥덕왕릉(2.1km), 안강레전드골프클럽(3km)

 

경주 외바우 안강본점 버섯 불삼겹 철판볶음

 

 

경주 외바우 안강본점에서 맛본 불삼겹 철판볶음은 버섯 불삼겹 새우 철판볶음과 낙지 철판볶음입니다. 운동을 한 뒤 조금의 배고픔으로, 철판 볶음 음식이 먹기 좋게 볶아지는 동안 함께 제공되는 여러 가지 반찬에 젓가락이 마구 갔습니다. 버섯 불삼겹 새우 철판볶음과 버섯 불삼겹 낙지 철판볶음이 요리되면서 연신 코를 자극했습니다. 보통 맛으로 주문했지만, 약간의 매콤함과 달짝지근한 냄새가 코를 자극시켰습니다.

 

경주 외바우 안강본점 버섯 불삼겹 철판볶음
경주 외바우 안강본점 버섯 불삼겹 철판볶음

 

버섯 불삼겹 새우 철판볶음

버섯 불삼겹 새우 철판볶음에는 이곳만의 특별한 양념소스와 함께, 각종 버섯들과 양배추를 포함한 다양한 채소류, 통통한 큰 새우가 한가득 철판에 올려져서 나왔습니다. 양도 많아 음식이 조리되면서 불판이 가열되자 서서히 각종 재료들이 익어갔습니다. 양념과 혼합되면서 나타나는 특유의 철판 볶음요리 소리와 양념 냄새가 코를 엄청 자극했습니다. 요리가 완성되고 모두들 한 젓가락씩 먹어보곤 "끝내준다 양념 맛이", "완전 꿀 맛이다", 이렇게 좋은 맛을 왜 몰랐을까?" 등의 탄성을 내뱉으면서 연신 젓가락을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함께 참석한 8명 모두 너무 맛있게 먹었습니다.

 

쫄깃한 한돈 삼겹살과 통통한 새우의 조화가 기막히게 좋았습니다. 젓가락이 계속 움직였습니다. 약간의 배고픔도 잊은 채 양념 맛에 홀딱 취해버린 멋진 맛의 경험을 했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여럿이 함께 맛있는 음식에 취한 나머지 버섯 불삼겹 새우 철판볶음 사진촬영을 하지 못한 것이 아깝네요.

 

경주 외바우 안강본점 버섯 불삼겹 철판볶음
버섯 불삼겹 철판볶음 반찬류

 

버섯 불삼겹 낙지 철판볶음

버섯 불삼겹 낙지 철판볶음도 새우 철판볶음과 똑 같이 나왔습니다. 다만 통통한 새우가 낙지로 바뀌었다는 것만 차이가 났습니다. 낙지 철판볶음은 함께 제공되는 콩나물과 낙지, 버섯, 삼겹살을 함께 깻잎에 쌈을 해서 먹으면 콩나물의 아삭한 맛이 입안에서 살아있는 듯했습니다. 새우 맛과 또 다른 독특함이었으며, 양념 맛이 예술이었습니다. 친구 한 사람은 주문한 음식 두 가지를 맛보곤 "음식 맛을 배워가고 싶다", "타 지역에서 '외바우'라는 간판으로 식당을 하고 싶다"는 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이곳 외바우의 양념맛이 매우 뛰어나다는 의미이겠지요. 양념비법이 궁금해졌습니다.

 

버섯 불삼겹 낙지 철판볶음
버섯 불삼겹 낙지 철판볶음

 

버섯 불삼겹 철판볶음 양념소스

버섯 불삼겹 철판볶음 양념소스에는 국내산 100% 고춧가루와 양파, 마늘 등이 들어가며, 맵기를 조절하기 위해 국내산 청양고추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그 외 중요한 비법들이 있겠지만,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그 특별함은, 변화하는 고객의 입 맛을 사로잡기에는 충분했습니다. 달콤한 매운맛에 자극적이지 않는 매운맛, 주변을 지나칠 때 방문해서 특별한 양념 맛을 또 경험해 보겠습니다.

 

버섯 불삼겹 철판볶음밥

철판 볶음의 마무리는 철판 볶음밥입니다. 말이 필요 없습니다. 먹어봐야 그 맛을 알 수 있으니까요. 철판에 남아있는 양념에 적당 양(2인분)의 밥과 온갖 재료를 혼합하여 최고의 볶음밥이 탄생합니다. 새우와 낙지의 철판볶음으로 배가 불러왔지만 볶음밥을 맛있게 먹었습니다. 맛의 원천은 양념입니다. 이곳 만의 특별한 양념소스 맛을 경험해 보세요.

 

버섯 불삼겹 철판볶음밥
버섯 불삼겹 철판볶음밥

 

경주 외바우 안강본점 블루리본 서베이

경주 외바우 안강본점은 2015년부터 대한민국 최초의 레스토랑 가이드 블루리본 서베이를 10년 동안 받은 신뢰감 100% 맛집입니다. 블루리본이 많을수록 높은 평가를 받는 곳인데 10년 동안 받았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경주 양동마을인근에 위치해 있다고 하여 양동마을 맛집으로, 경주 한우와 한돈만 취급하는 맛집으로 소문난 위상을 드높인 백 년 가게 외바우의 한결같은 맛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025년 경주시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 동안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맛집으로 거듭나길 기대해 봅니다. 중소벤처기업부 백 년 가게 경북 1호 선정 외바우의 올곧은 정직 정신은 계속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경주 외바우 안강본점 블루리본 서베이
경주 외바우 안강본점 블루리본 서베이

 

마무리

우연한 기회에 방문하게 되었지만, 대단한 맛집을 알게 되어 너무 기분 좋았던 하루였습니다. 경주 외바우 안강본점에서 맛본 버섯 불삼겹 철판볶음과 볶음밥의 양념소스 맛은 짙은 여운이 있을 만큼 그 특별함이 남달랐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다수의 일행들과 함께하면서 사진 촬영을 많이 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지만, 재 방문은 조만간 있겠지요. 온 가족 함께 소문난 양념 맛에 취해볼 생각이 없는가요? 강추합니다.

반응형